지금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나의 넋두리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 상위노출을 원하고 있습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 다음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영합니다.
먼저 어떤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라고 묻는다면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라고 말합 겁니다.
왜냐하면 방문자수도 눈에 보이고 상위노출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그러나 먼저 어떤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지를 먼저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글 쓸 주제는 정말 많습니다. 어떤 것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아니면 내가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어떻게 잘 작성할까를 먼저 고민하세요.
생각하셨다면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중에 하나를 선택해야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장점 : 다음 노출, 많은 방문자, 애드포스트, 쉬운 상위노출
상위노출이 쉽습니다. 매일 포스팅 한 개씩 보름만 작성하고 특정키워드 말고 연관검색어로 보름정도 작성합니다. 그럼 한 달 후에 어느 정도 중요키워드를 제외한 부분이 상위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일 방문자 500명이상 되었다고 했을 때, 메인 키워드에 도전해보세요. 상위노출 힘듭니다. 이유는 일명 품앗이라고 하는데, 이웃관리와 스크랩을 해야 특정 키워드에서 어느 정도 상위를 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웃방문하는것도 정말 일입니다. 일 한 시간~2시간정도 이웃관리를 한다면 웬만한 키워드 상위노출은 가능합니다.
검색의 70%가 네이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당연 키워드 검색 유입도 정말 많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어떻게 해야 할지. 글과 이미지와의 관계는 한 달 정도 포스팅하면 어느 정도 감이 생깁니다.
카테고리 잘 선택해서 포스팅하면 애드포스트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23만원까지 찍어봤습니다.
네이버에서 마음먹고 해봤더니 한 달 후에 일 방문객 일만 명은 쉽게 가능합니다. 두 달에 2만 5천명 3번째 달에 저품질…….
단점 :
위 같은 방법으로 블로그를 관리할 시 일명 저품질에 걸립니다.
한때 저품질에 왜 걸리까 고민도 했습니다. 나름 하루 5시간씩 투자하면서 블로그의 질을 생각하면서 작성했는데.. 왜 내가 저품질..
나름 생각한 것은 이웃의 덧글과 스크랩, 특정 키워드 다수 상위노출, 특정 키워드에서 상대 블로그의 신고<누적>로 저품질에 걸린 거 같습니다.
구글검색시 노출이 힘듭니다.
저품질에 안걸릴려면... 아니 네이버에서 저품질이 안 걸리고 블로그를 할 수 있냐 물어보고 싶습니다.<멀쩡한 저도 저품질에 걸렸었어요>
그러나
나름 안전에게 한다면 카테고리가 많고 노출 키워드 수가 많아야 합니다. 이 말은 포스팅 겟수가 많아야 합니다.
이웃도 10명 내외로 관리하시면 되고요. 특정 키워드에 목숨 걸지 말고 다양한 키워드로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하수도 공사를 해서 하수도 글을 많이 쓴다고 하면 저품질 걸립니다. 내가 미용실을 해서 미용실관련 글을 많이 쓰고 많이 상위에 노출이 되면 저품질 걸립니다. 내가 부동산을 잘 안다고 부동산만 작성하면 저품질 걸립니다. 참 어이가 없지만, 많은 분들이 그랬고, 저도 당했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로 두루두루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정말 많이 걸립니다. 시간이 걸리지만 안전하게 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마세요. 길어야 5개월 안에 저품질 걸립니다.
다음
장점 : 구글 노출. 네이버 노출.
저품질이 네이버 보다 안 걸립니다. 그러나 딱히 메리트가 없습니다. 티스토리보다는 좋다고 봅니다.
이유는 구글의 검색에서 티스토리보다 다음이 좀 더 노출이 잘됩니다. 그러나 블로그 관리만 잘하면 3~5천명도 유입은 가능합니다.
단점 : 네이버와 똑같은 수고를 하는데 방문자가 적습니다. 네이버 대비 3배정도는 노력해야 네이버 방문자 60%정도 유입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장점 :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css. html을 알면 편하고 모르면 배우면서도 가능)
딱 그거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저품질에서 자유롭습니다. 왜냐하면 상위노출로 도배가 쉽지 않습니다.<그러나 나쁜하면 주소가 차단됩니다.>
참 다양한 글을 작성하는데 노출이 안되니 특정 키워드에서만 유입이 됩니다.<네이버의 약한 키워드. 네이버 블로그들이 작성을 안하는 키워드는 상위노출 쉬움>
단점 : 다음과 네이버에 비해서 상위노출 힘듭니다. 구글 검색도 다음 블로그보다 힘듭니다.
이유는 티스토리는 이지윅스? 라는 방식인데, 그게 문제가 좀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제목 및 메타태그의 해석에 문제가 약간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상위노출을 시작하면 다음이나 구글에서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네이버보다 4배 이상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다음보다 1.5배 힘듭니다.
위수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럼 답이 나왔나요.
네이버 블로그를 욕심 안 부리고 꾸준히 관리하면서 많은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이것저것 포스팅하면 됩니다.
그렇게 300개 이상의 글이 되고 그때까지 저품질이 안 걸린다면 아마 어느 정도 능력있는 블로그이지 않을까 합니다.
전 이글을 티스토리에서 작성했습니다.
전 티스토리에서 도전 아닌 도전을 하고 있고, 네이버의 알지도 모를 저품질에서 벗어나고파 티스토리에 도전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순차적으로 6개 저품질. 2개는 이유를 모르겠고<블로그 시작한 초창기> 3개는 어차피 저품질 먹을 거 알면서 하지 말아야할 나쁜 짓을 했습니다<프로그램 구동>
블로그를 한다면 네이버를 버리고 생각하기는 아직 힙듭니다.
전 네이버블로그를 추천해드리며, 욕심내지 말고 쉬엄쉬엄 좋은 글에 신경 쓰면 좋은 결과가 있으니라 믿습니다.
네이버가 싫어서 티스토리로 도망 왔는데, 친정이 그러워지네요…….
제 목표는 티스토리 일 방문자 5000명입니다. 지금은 일방문자 500명입니다..^^
정말 블로그는 자기와의 싸움인듯합니다.
퇴근시간 30분 남겨두고 티스토리 생각에 갑자기 마음이 답답해져서 두서없이 작성했습니다.
깝깝한 마음에 하늘 사진 2장 올려봅니다.
'컴퓨터 >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SEO Google 에게 모바일용 사이트 알리기 11 (0) | 2014.03.01 |
---|---|
나는 참 괜찮은 사람이고 싶다 정유선 좋은글 (0) | 2014.02.28 |
구글 SEO rel="nofollow" 링크 속성 사용시 유의 10 (0) | 2014.02.27 |
현수막 디자인<눈에 잘 띄는 현수막> (0) | 2014.02.26 |
구글 SEO robots.tx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9 (0) | 2014.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