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Google 에게 모바일용 사이트 알리기 11

구글 SEO Google 에게 모바일용 사이트 알리기


모바일용 사이트가 바르게 색인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증가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여 Google 검색을 이용하는 등, 모바일의 중요성은 날이 갈 수 록 부각되고 있 습 니 다 . 하 지 만 웹마스터의 입장에서 모바일용 사이트를 운영하고 모바일 검색을 활용하는 것은 그리쉬운 일은 아닙니다. 모바일용 사이트는 데스크톱용 사이트와  단 순 한 포 맷 의 차이뿐만 아 니 라 , 운 영 등 에 있 어 서 다른 전문성을 요구하므로, 웹마스터에게는 새로운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용으로 제작되는 많은 사이트들이, 검색 엔진에는 친화적으로 제작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의 모바일용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올바르게 수집되고 색인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모바일용 사이트가 Google에 색인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여러분의 모바일용 사이트가 Google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site: 연산자로 검색한 경우에도 보여지지 않음), 다음을 참조합니다.





1. Google이 사이트를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로봇이 색인을 위해서는 수집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사이트가 최근 새로 제작되었다면, 검색 엔진이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사이트맵에 모바일용 URL을 추가하여 Google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 Google에 알릴 수 있습니다.




2. Google이 모바일용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부 모바일용 사이트는 모바일 기기 이외의 것으로 사이트를 접근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검색 엔진이 접근 못하는 원인이 됩니다. 모바일 사이트를 위한 Google의 검색로봇은 “Googlebot-Mobile” 입니다. 검색 엔진에 색인을 위해서는, “Googlebot-Mobile”을 포함한 모든 User-agent의 접근을 허용하기를 권장합니다(2). 


또한, Useragent 정보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User-agent 헤더가 “Googlebot-Mobile”을 포함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DNS Lookups를 통하여 Google 검색 로봇 진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모바일용 사이트의 URL을 인식하는지 확인합니다


URL을 수집한 후, Googlebot-Mobile은 각각의 URL이 모바일용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합니다. URL이 모바일용이 아닌 것으로 판단이 되면, 해당 URL은 모바일용 색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일반 검색 색인에는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이 되는데, 이 중 하나가 “문서 형식 정의(Doc Type Definition - DTD)” 에 의한 것입니다. 모바일용 페이지의 DTD가 XHTML Mobile 또는 Compact HTML 등으로 모바일에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3). 




더 자세한 설명은 웹마스터 도움말의 “모바일 사이트 개발”을 참조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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