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모바일 사용자 정확하게 안내하기 12

구글 SEO 모바일 사용자 정확하게 안내하기 


데스크톱과 모바일용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운영합니다


모 바 일 과 데 스 크 톱 의 두 버 전 의 사 이 트 를 운 영 하 는 웹마스터들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점 중에 하나는, 두 버전이 혼동되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 예 : 모바일 사용시 데스크톱용 페이지가 보임).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아래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를 올바른 버전으로 보내기


모바일 사용자나 모바일용 검색 엔진이 데스크톱용 페이지에 접근을 시도하면, 리디렉션을 통하여 해당 페이지에 상응하는 모바일용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페이지에 두 버전이 존재할 경우를 인식하여, 데스크톱용과 모바일용을 각각 상황에 맞게 검색 결과에 제공합니다.


두 버전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사용자를 위해 내용이 최대한 일치하도록 콘텐츠를 작성하여야 합니다(1). 예를 들어 쇼핑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모바일을 통해 데스크톱용 상품관련 URL을 접근하려고 할 때, 리디렉션되는 모바일용 페이지가 모바일용 홈페이지가 아닌, 해당 상품의 모바일용 페이지가 되어 야 합니다. 간 혹 검 색 결과에서의 순 위 를 높 이 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제공할 뿐이므로, 최대한 지양되어야 합니다.


한편, 데스크톱 브라우저나 웹 검색 로봇이 모바일용 URL에 접근할 때 , 반드시 데스크톱 버전으로 리디렉션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대신 모바일용 페이지에 데스크톱 버전의 링크를 포함시킵니다. 특히 모바일용 페이지에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자가 임의로 데스크톱 버전의 링크를 통하여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User-agent를 바탕으로 알맞은 페이지 보여주기


일부 사이트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두 버전에 대하여 동일한 URL을 가지고 U s e r - a g e n t 에 따라 다른 형식의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즉, 모바일 사용자나 데스크톱 사용자가 같은 URL로 페이지에 접근하지만(리디렉션 없이), User-agent에 따라 페이지의 내용이나 포맷이 약간씩 다르게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동일한 URL 모바일 검색과 데스크톱 검색에 보여 질 것이며, 결과물에 대하여 사용자는 각각 다른 버전에 맞는 콘텐츠를 보게 됩니다(2).


한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이러한 설정을 잘못하게 되면 사이트는 “클로킹(cloaking)”이라는 Google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것으로 취급되며, 검색 결과에서 삭제될 수 있습니다. 클로킹이라는 것은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상위에 등록되기 위하여 일반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콘텐츠와 전혀 다른 콘텐츠를 Google에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사이트의 실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검색 결과에 사이트의 전체 또는 일부 페이지가 노출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Goo g l e 의 가이드라인에서 클로킹은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동일한 URL을 가지고 두 버전을 보여주는 경우 "실제 사용자가 보는 페이지"는 어떤 의미일까요? 이전 항목에서 언급하였듯이, Google 은 웹 검색을 위해 “Googlebot”을, 그리고 모바일 버전을 위해 “Googlebot-Mobile”을 사용합니다. Google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지 않기 위하여, 실제 데스크톱 사용자가 보게 되는 페이지를 “Googlebot”에게 제공하고, 동일하게 모바일 사용자게 보게 될 페이지를 “Googlebot-Mobile”에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G o o g l e b o t 과 G o o g l e b o t - Mobile에게 각각 다른 버전의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은 바른 사용법입니다.







구글 SEO 모바일 사용자 정확하게 안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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