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 쉽게 만들기 6

구글 SEO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 쉽게 만들기


검색 엔진에게 사이트 내의 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 간의 이동은 방문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중요합니다. 또한 검색 엔진이 웹마스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Google의 검색결과는 페이지 수준으로 제공되지만, 이는 각각의 페이지가 전체 사이트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한 이동 경로 계획하기


모 든 사이트에는 “ 홈 페 이 지 ” , “ 첫 페 이 지 ” , 또 는 “루트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이며 많은 방문자가 사이트 내의 페이지 탐색을 시작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사이트의 페이지 수가 아주 적은 경우가 아니라면 방문자가 첫 페이지(루트 페이지)에서 더 구체적인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관련된 페이지가 상당수 존재하여, 관련 페이지들를 설명하는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지 (예: 루트페이지 -> 관련 주제 목록 -> 특정 주제), 또는 여러 카테고리 및 하위 카테고리 페이지로 나누어야 할 정도로 주제를 세분화해야 하는지를 확인한 후, 각 주제로의 이동 경로를 계획합니다.



‘사이트 이동 경로’의 사용으로 방문자에게 편리를 제공하기



사 이 트 이 동 경 로 는 페 이 지 상 단 또 는 하 단 에 위 치 한 내부링크로서, 페이지 방문자가 쉽게 이전단계나 홈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1). 대부분의 ‘사이트 이동 경로’ 링크를 나타내는 경우 가장 좌측에 홈페이지(루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우측으로는 세부 항목에 관련된 부분이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URL의 일부를 제거하는 경우 발생할 상황을 고려합니다



사용자들은 특이한 방법으로 사이트를 탐색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를 예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내의 “사이트 이동 경로”를 사용하는 대신 보다 일반적인 콘텐츠를 찾기 위해 URL의 일부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ttp://www.bmonsbabyworld.com/news/2012/safety-issueon-baby-toys.htm 을 방문한 다음, 브라우저 주소 창에 http://www.bmonsbabyworld.com/news/2012/ 을 입력하고 2012년도의 모든 뉴스가 표시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2).


이러한 상황에 해당 디렉토리에서 콘텐츠가 제공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용자에게 단순히 404(“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오류)를 보이는 대신에 상위 디렉토리 , 즉 http://www.bmonsbabyworld.com/news/ 로 이동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실제 사용자와 검색엔진을 위한 두 종류의 사이트맵 준비하기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주요 구조를 알려주는 페이지입니다. 주로 계층 구조로 사이트 내의 페이지를 링크합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찾기 어려운 경우 이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도 이 페이지를 방문하여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의 크롤링 범위를 파악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사이트맵은 주로 일반 방문자를 위한 것입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제출할 수 있는 XML 사이트맵 파일은 Google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사이트맵 파일을 사용하여 Google에게 선호하는 표준 URL 을 알릴수 있습니다 (예:  http://bmonsbabyworld.com/또는 http://www.bmonsbabyworld.com/ ;선호 도메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Google은 사이트의 사이트맵 파일 작성을 돕기 위해 오픈 소스 사이트맵 생성기를 만들었습니다. 사이트맵에 대한 자세한 내 용 은 웹 마 스 터 도 움 말 센 터 에 있 는 사 이 트 맵 정 보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내 쉬운 이동을 위한 권장사항



자연스러운 계층 구조 만들기

사용자가 일반적인 내용에서 구체적인 내용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성합니다.

필요한 경우, 경로 페이지를 추가하고 이를 내부 링크 구조에 맞게 작업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용자가 탐색하기에 복잡한 사이트 이동 구조
    (예: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들이 전체 페이지를 링크)
  • 콘텐츠를 지나치게 세분화하여 세부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많은 클릭이 요구되는 구조



이동 경로를 위해 텍스트 링크를 사용

사이트에서 페이지 간의 대부분의 이동을 텍스트 링크를 통해 제공하면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이해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특히 플래시 또는 자비스크립트를 다루지 않는 모바일

등의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들은 이러한 링크를 더 선호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이미지, 애니메이션(드롭다운 메뉴) 등에 의한 링크 제공 - 검색 엔진이 이러한 링크를
    찾을 수 있지만 텍스트 링크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에게 도움이 됩니다.
  • (Google이 텍스트가 아닌 파일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사이트 내 쉬운 이동을 위한 권장사항




사이트에 HTML 사이트맵 페이지 배치 및 XML 사이트맵 파일 사용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가장 중요한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있는 간단한 사이트맵 페이지가 효과적입니다. 사이트에 XML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면 검색 엔진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해야 할 사항:

  • HTML 사이트맵 페이지의 링크가 깨지거나 업데이트 되지 않는 상태로 방치
  • 페이지를 구성하지 않고(예: 주제별로 구성) 단순히 페이지를 나열하는 HTML 사이트맵 생성



유용한 404 페이지 사용

간혹 사용자들은 유효하지 않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잘못된 URL을 입력하여 사이트에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사이트의 올바른 페이지로 돌아가도록 친절하게 안내하는 맞춤형 404 페이지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04 페이지에는 루트 페이지로 돌아가는 링크나, 사이트에서 인기 있는 페이지, 연관된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404 위젯을 이용하여, 404 페이지에 유용한 기능들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찾을 수 없음” 오류를 일으키는 URL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검색 엔진에 404 페이지에 대한 색인이 생성되도록 허용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가 요청되었을 때 웹서버가 404 HTTP 상태 코드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찾을 수 없음”, “404” 등과 같은 애매한 메시지를 제공하거나 404 페이지를 아예 제공하지 않음
  • 사이트 전체 내용과 일관되지 않는 404 페이지 디자인을 사용 (예; 호스팅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404 페이지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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